마음을 열고 <찬양과 나눔>
○ 찬양 <찬 436장 (나 이제 주님의 새 생명 얻은 몸), 복음송: 하나님 한 번도 나를>
○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빛을 통해 죄를 깨닫고 회개함으로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권세와 영원한 생명, 진리와 은혜를 누리는 삶을 기대하는 한 주간 되셨나요? 일주일 간의 은혜를 서로 나누어 봅시다.
마음을 다해 <말씀 관찰과 적용>
Q1. 하나님은 아들을 세상에 보내 주셨습니다(16-18절).
1) 하나님이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이유는 무엇입니까(16a절)?
– 세상을 ‘( )’[지극히] 사랑하셨기 때문이다.
2) 하나님이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목적은 무엇입니까(16b, 17절)?
– 세상으로 하여금 ( )을 믿어 ( )[구원]을 받게 하는 것이다.
3) 하나님의 아들을 믿지 않는 자는 어떻게 됩니까(18절)?
– 이미 받은 ( )을 벗어날 수 없다.
적용1. 하나님께서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이유는 증오가 아닌 사랑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보내신 목적은 심판이 아닌 구원이었습니다. 심판 아래 있는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 아들을 보내신 하나님의 심정으로 내가 찾아가야 할 사람이 있습니까? 있다면 그 사람에게 어떻게 다가가면 좋을지 함께 나누어 봅시다.
적용2. 예수 그리스도 안에는 멸망치 않는 영생이 있습니다. 죽음을 바라보는 인생과 영생을 바라보는 인생은 같을 수가 없습니다. 내가 구원받았으며, 나에게 영생이 있다는 사실이 나의 삶에 어떤 의미를 주고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서로 나눠 봅시다.
Q2. 빛이 세상에 오자, 악을 행하는 자는 빛을 피하고 진리를 따르는 자는 빛으로 나옵니다(19-21절).
1) 악을 행하는 자가 빛으로 오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19, 20절)?
– ( )으로 가면 자기의 ( ) 행위가 드러나기 때문이다.
2) 진리를 따르는 자가 빛으로 오는 이유는 무엇입니까(21절)?
– 자기의 ( )가 하나님 안에서 ( )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다.
적용3. 죄악의 어두움이 익숙해지면, 자연스럽게 영생, 구원의 빛이 싫어집니다. 회개가 멀어지면, 그리스도에게서 멀어집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영생이 우리를 진리와 빛으로 이끌 때에 회개함으로 그 빛 가운데 나아가면 영생을 누리게 됩니다. 나는 죄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고, 회개하려고 애쓰고 있습니까? 죄를 멀리하고 그리스도를 가까이하기 위해 내가 더욱 힘써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함께 나눠 봅시다.
마음을 모아 <함께 기도>
개인: 영생을 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기억하며, 그 사랑으로 영생을 전하며 살게 하소서.
공동체: 믿음으로 진리와 빛을 따르는 아름다운 전대중앙교회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