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열고 <찬양과 나눔>
○ 찬양 <찬 550장 (시온의 영광이 빛나는 아침), 복음송: 예배자>
○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순종하며, 성령의 도우심으로 그리스도의 평안과 부활 소망을 붙잡고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으로 지어져 가기를 다짐하는 지난 한 주간 되셨습니까? 일주일간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서로 나누어 봅시다.
마음을 다해 <말씀 관찰과 적용>
Q1. 예수님은 제자들의 거룩함을 위해 기도하십니다(17-19절).
1) ‘아들’(성자)이 ‘아버지’(성부)께 무엇을 구하고 있습니까(17절)?
– 제자들을 아버지의 말씀 곧 ( )로 ( )하게
해 달라고 구하신다.
2) 예수님은 어떤 모델을 바탕으로 제자들을 세상에 파송하십니까(18절)?
– 성부가 성자를 ( )에 보내신 것처럼 예수님도
제자들을 세상에 ( )하신다.
3) 제자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려고 예수님이 친히 하시는 일은
무엇입니까(19절, 참조. 히 9:13, 14; 10: 10, 13, 14; 13:12)?
– 예수님은 ( )들을 거룩하게 하려고
먼저 자신을 ( )하게 하신다.
나눔1. 예수님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드러내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예수님의 오심 자체에 선교 사명이 담겨 있습니다. 그런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선교 사명을 위임하셨습니다. 우리 공동체는 주님께 받은 선교 사명을 어떻게 감당하고 있는지, 우리가 더 할 수 있는 일은 없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Q2. 예수님은 제자들의 하나 됨을 위해 기도하십니다(20-26절).
1) 예수님은 ‘제자’와 ‘제자를 통해 믿게 될 신자’를 위해 무엇을 간구하십니까(20-22절)?
– 예수님 자신과 아버지가 ( )인 것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길 ( )하신다.
2) 제자들이 온전히 하나가 됨으로써 세상이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21, 23절, 참조. 13:35)?
– 아버지(성부)께서 아들(성자)을 ( ) 것과 아들을 사랑하신 것 처럼 제자들을 ( )하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예수님이 제자들을 위해 성부 하나님께 간구하는 것이 무엇입니까(24-26절)?
– 제자들도 예수님이 계신 곳에 ( ) 있어 주님의 ( )을
보고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할 수 있기를 간구하신다.
나눔2. 교회 공동체가 주님 안에서 하나가 되지 않으면 세상 사람들은 하나님을 알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서로 사랑하면서 하나가 될 때 우리가 전하는 말에 설득력이 생깁니다. 우리 공동체는 어떻게 하나 됨을 지키고 있는지, 또한 하나 됨을 지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나눠 봅시다.
나눔3. 교회 공동체가 감당해야 할 선교 사명은 주님의 영광을 체험하고 그 영광을 세상에 드러내는 것입니다. 이것은 교회가 온전히 예수님과 연합해야 가능한 일입니다. 우리 공동체는 어떻게 하나님의 영광을 경험하고 또 세상에서 드러내고 있는지 나눠 봅시다.
마음을 모아 <함께 기도>
개인: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룩하게 되어 선교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게 하소서.
공동체: 교회가 온전히 하나가 되어 주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선교 사명을 잘 감당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