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형 목사 / 잠언17:1-14

마음을 열고 <찬양과 나눔>

○ 찬양 <찬 204장 (주의 말씀 듣고서), 복음송: 주가 보이신 생명의 길>

○ 하나님 앞과 사람 앞에서 정직하게 말하며 성숙한 지혜와 정직한 수고로 살아내는 한 주간이 되셨나요? 한 주 동안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가 있다면 한 가지씩 나누어 봅시다.

마음을 다해 <말씀 관찰과 적용>

Q1. 어리석은 사람은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고 소중한 관계를 망가뜨립니다(1-6절).

1) 어떤 가정이 더 행복한 가정입니까(1절)?

– ( ) 한 조각을 먹더라도 화목하게 지내는 가정

2) 주님이 단련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3절)?

– 사람의 ( )

적용1. 가정의 행복은 많은 제물에 있지 않고,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랑의 관계에 놓여 있습니다. 우리 가정은 하나님을 바로 예배하고, 가족 간에 사랑과 평화를 추구합니까? 우리 가적의 행복을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입니까?

적용2. 마음이 단련되지 못한 자는 악한 행위를 분별하지 못하고 인간관계 속에서 불화를 일으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마음을 어떻게 단련하고 계시는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Q2. 어리석은 자는 말로 관계를 파괴하지만 존귀한 자는 말로 사랑의 관계를 만듭니다(7-14절).

1) 존귀한 자에게 합당하지 않은 것은 무엇입니까(7절)?

– ( )이 어울리지 않다.

2) 어리석은 자의 벗이 허물을 거듭 말함으로 어떤 결과를 초래합니까(9절)?

– 친한 벗 사이를 ( )한다.

3) 악한 자가 받을 형벌은 무엇입니까(11, 13절)?

– ( )로부터 사망의 형벌을 받고, ( )이 그 집에서 떠나지 않는다.

적용3. 미련하고 악한 자의 거짓말과 이간질하는 말 등은 관계를 파괴시키고 사람들의 마음에 커다란 상처를 납깁니다. 우리의 언어 습관이 가족, 친구, 공동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나눠봅시다.

마음을 모아 <함께 기도>

개인: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음을 제련하여, 주위에 선한 영향을 끼칠 수 있게 하소서.

공동체: 전대중앙교회 공동체에 사랑의 언어를 정착시켜 이 안에 생명과 평화가 가득하게 하소서

댓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