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음을 열고 <찬양과 나눔>
○ 찬양 <찬 352장 (십자가 군병들아), 복음송: 내게 하락하신 시련을 통해>
○ 언약 맺으신 하나님이 거룩하신 분임을 기억하며 거룩한 백성, 제사장 나라가 되어 주님의 말씀의 빛을 드러내는 삶을 살기로 다짐하는 한 주간이 되셨나요? 한 주 동안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가 있다면 한 가지씩 나누어 봅시다.
▶ 마음을 다해 <말씀 관찰과 적용>
Q1.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의 ‘사자’(천사)를 앞서 보내겠다고 약속하십니다(20-26절).
1)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의 행진 앞에 사자를 먼저 보내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20절)?
– 이스라엘을 ( )하고 예비하신 곳으로 ( )하시기 위해서.
2) 이스라엘 백성이 사자의 말을 잘 들으면 어떤 복을 받게 됩니까(21-23절)?
–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 )과 싸워서 이김으로 이스라엘에게 ( )를 안겨 주심.
3) 언약의 땅에서 백성이 다른 신을 섬기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을 섬길 때 받는 복은 무엇입니까(24-26절)?
– ( ① , ② , ③ , ④ )의 복을 받는다.
적용1. 우리가 광야처럼 막막한 인생길을 가는 동안, 하나님은 말씀을 통해 우리를 생명으로 인도하십니다. 말씀에 순종할 때, 앞길을 활짝 열어 주시고 매 순간 보호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막연한 상황에서 말씀으로 길을 찾고 복과 생명을 누린 경험이 있다면 서로 나눠 봅시다.
Q2.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 앞에 ‘왕벌’을 보내겠다고 약속하십니다(27-33절).
1) 하나님이 이스라엘 행진보다 앞서 왕벌을 보내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27, 28절)?
– 이스라엘을 대적하는 ( ) 족속을 물리치기 위해서.
2) 하나님이 가나안 족속을 조금씩, 천천히 쫓아내겠다고 말씀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29,30절)?
– 이스라엘 백성이 정복하기 전에 가나안 족속이 다 쫓겨나면, 땅이 ( )해져서 도리어 살 수 없는 곳이 되기 때문에.
3) 하나님은 가나안 정복을 약속하시며 이스라엘 백성에게 무엇을 당부하십니까(31-33절)?
– 하나님 외에 다른 신들을 ( ) 말라고 하신다.
적용2. 하나님이 이스라엘보다 앞서 왕벌을 보내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겠다고 하신 말씀은 가나안 정복을 하나님 자신의 힘으로 이뤄 주겠다는 뜻이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 힘입어 악한 영적 세력과 싸우고 있습니다(엡 6:12). 죄와 악의 공격을 받을 때, 하나님이 도와주셔서 이겨 낸 경험이 있다면 서로 나눠 봅시다.
적용3. 우리는 하나님이 모든 문제를 한 번에 없애 주시길 바라지만, 하나님은 조금씩, 천천히 해결해 주십니다. 이럴 때 우리는 답답해하며 자주 하나님께 응답을 재촉하지만, 이 더딤은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섬세한 배려입니다. 내 생각과 내 기도대로 이뤄지지 않았지만 지나고 보니, 하나님이 은혜로 인도하셨음을 깨달은 일이 있다면 서로 나눠 봅시다.
▶ 마음을 모아 <함께 기도>
개인: 하나님의 인도에 철저히 순종하며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의 복을 받아 누리게 하소서.
공동체: 전대중앙교회 공동체가 하나님 외에 다른 어떤 것에도 마음을 두지 아니하고 하나님만 사랑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