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곤 목사 / 호세아 6:1-11

▶마음을 열고 <찬양과 나눔>
○ 찬양 <찬 287장 (예수 앞에 나오면), 복음송: 더 원합니다>
○ 우리의 대제사장되신 예수님 때문에 왕 같은 제사장이 되었습니다. 제사장 나라로서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삶의 터전에서 나타내는 한 주간이 되셨나요? 한 주 동안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가 있다면 한 가지씩 나누어 봅시다.

▶ 마음을 다해 <말씀 관찰과 적용>
Q1. 하나님은 우리를 치유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1-3절).
1) 여호와께로 돌아가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1절)
– 왜냐하면 여호와께서 찢으셨으나 도로 ( )하시고 치셨으나 (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2) 여호와께서 우리를 살리시기 때문에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한다고 호세아 선지자는 강조합니까?(3절)
– 여호와를 ( ) 힘써 여호와를 ( )

적용1. 하나님께 회개하고 돌아가면 하나님께서는 가까운 시일 내에 용서와 자비, 회복을 베풀어 주신다고 약속하십니다. 하나님께 돌아온 우리는 하나님을 알고자 힘써야 합니다. 하나님을 바르게 알고 믿는 것에 대해서 우리 공동체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함께 의논해 봅시다.

Q2.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인애를 원하십니다. (4-7절)
1) 에브라임과 유다에게 무엇이 없다고 말씀하십니까?(4절)
– 너희 ( )가 아침 구름이나 쉬 없어지는 이슬 같도다

2) 하나님께서 원치 아니하시는 것과 원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6절)
– 나는 ( )를 원하고 ( )를 원하지 아니하며 ( )보다 하나님을( ) 것을 원하노라

적용2. 하나님께서 언약백성에게 주신 십계명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말씀하고 있습니다.(참조. 출 20:2-17; 신 5:6-21). 하나님은 인애라는 하나님의 사랑, 은혜, 은총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부어주셨지만, 그들은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인애를 버렸습니다. 형식적인 제사, 제물만 드리게 되었죠. 진정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인애를 하나님께 드리고, 또 우리의 이웃에게 인애를 베풀고 있는지, 어떻게 베풀어야 하는지 서로 나눠 봅시다.

Q3. 하나님께서 길르앗의 악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8-11절)
1) 길르앗은 무엇을 행하는 자의 고을입니까?(8절)
( )을 행하는 자의 고을이라 피 발자국으로 가득 찼도다

2) 북왕국과 같이 남왕국 유다도 하나님께서 경고하시며 무엇을 정하셨다고 말씀합니까?(11절)
유다여 내가 내 백성의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네게도 ( )할 일을 정하였느니라

적용3. 하나님께서는 북이스라엘과 남유다 모두 죄악 가운데 있고, 차이가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버리고 하나님의 인애를 버린 그들에게 동일한 경고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심판의 날을 예고하십니다. 우리도 예수님 재림의 날, 이 땅에서의 마지막 날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 날을 기억하며 이 땅에서, 우리의 삶의 모든 터전에서 하나님의 경고가 아닌 하나님의 사랑과 인애를 어떻게 전파하며 살아가야 하는지 서로 나눠 봅시다.

▶마음을 모아 <함께 기도>
개인: 하나님의 사랑과 인애를 나의 모든 삶의 터전에서 만나는 이들에게 전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공동체: 전대중앙교회 공동체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실천하며 많은 열매를 맺는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댓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