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음을 열고 <찬양과 나눔>
○ 찬양 <찬 304장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 복음송: 하나님의 은혜>
○ 하나님만 사랑하는데 실패했다 할지라도 끝까지 인내하심으로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을 향하여 철저한 회개와 돌이킴으로 하나님의 사랑에 응답하기로 다짐하는 한 주간이 되셨나요? 한 주 동안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가 있다면 한 가지씩 나누어 봅시다.
▶ 마음을 다해 <말씀 관찰과 적용>
Q1.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과 맺은 언약을 지속하기 위해 모세를 시내산으로 부르십니다(1-9절).
1) 하나님이 시내산 위로 모세를 다시 부르신 목적은 무엇입니까(1-4절)?
– 새로운 ( )에 다시 십계명을 기록해 주시고, 깨진 언약 관계를 회복하려고 부르신다.
2) 하나님이 자신을 어떤 분으로 소개하십니까(5-7절)?
–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 )와 ( )이 많은 하나님
악행을 삼사 대까지 ( )하지만 인애를 수천 대까지 베풀며 ( )하시는 하나님
3) 모세는 하나님의 은혜에 어떻게 반응합니까(8, 9절)?
– 엎드려 경배하며, 자기들의 ( )를 용서하고 자기들을 ( )으로 삼아 동행해 달라고 기도한다.
적용1.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백성의 가장 중대한 책임은 언약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실패한 백성에게 다시 언약의 ‘증거판’을 주시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따라서 언약 백성은 광야를 지나는 내내 말씀을 묵상하는 일에 힘써야 합니다. 요즘 어떻게 말씀을 묵상하고 또 적용하는지 서로 나눠 봅시다.
적용2. 우리는 온전해져서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크신 은혜 속에서 용서받고 지도받으며 점점 온전해져 갑니다. 그러니 우리의 실수와 실패는 하나님께 나아가지 못할 이유가 아니라 더욱 가까이 나아가야 할 이유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연약함을 넘어섰거나 잘못을 용서받은 경험이 있다면 서로 나눠 봅시다. 내 모습에서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한 부분도 이야기해 봅시다.
Q2. 하나님은 가나안의 우상을 섬기지 말라고 엄중히 경고하십니다(10-17절).
1) 하나님은 자신이 가나안 족속을 쫓아낼 테니 그들과 언약을 맺지 말라고 당부하십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10-12, 15, 16절)?
– 가나안 사람들이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자기들처럼 ( )을 섬기도록 유혹할 것이기 때문이다.
2)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서 꼭 실천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13, 14, 17절)?
– 가나안 족속의 ( )과 우상을 깨뜨리고 다시는 ( )을 만들지 않아야 한다.
적용3. 우리는 지금도 돈과 쾌락, 명예와 권력 등, 수많은 우상이 유혹하는 세상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백성은 우상을 깨뜨려 제거해야 합니다. 요즘 나와 우리 가족과 공동체를 유혹하는 우상은 무엇입니까? 유혹에 흔들리지 않고 주님께 내 생각과 가치관을 고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서로 나눠 봅시다.
▶ 마음을 모아 <함께 기도>
개인: 내 삶에서 어떤 우상도 만들거나 섬기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 섬기게 하소서.
공동체: 전대중앙교회 공동체가 지은 죄를 회개할 때에 용서하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