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음을 열고 <찬양과 나눔>
○ 찬양 <찬 278장 (여러 해 동안 주 떠나), 복음송: 주 예수 나의 당신이여>
○ 100번 넘어져도 100번 일으키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는 한 주간이 되셨나요? 한 주 동안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가 있다면 한 가지씩 나누어 봅시다.
▶ 마음을 다해 <말씀 관찰과 적용>
Q1.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 앞에서 악을 저지릅니다(11-15절).
1) 이스라엘 백성이 저지른 악은 무엇입니까(11-13절)?
– 하나님을 버리고, 가나안의 ( )들을 숭배했다.
2) 이스라엘 백성이 저지른 악의 결과는 무엇입니까(14, 15절)?
–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대적들을 당해 내지 못하고 그들에게 ( )을 당한다.
적용1. 가나안의 우상들은 풍요의 신이었습니다. 풍요에 마음을 빼앗긴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섬기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내 마음을 가로채려고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러한 유혹을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Q2.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시지만, 그들은 또다시 악을 저지릅니다(16-23절).
1)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어떻게, 왜 구원하십니까(16, 18절)?
① 어떻게(16,18절): ( )를 세워 그와 함께하시며 이스라엘을 구원하신다.
② 왜(18절): 이스라엘 백성이 대적에게 압박과 괴로움을 당해 슬피 ( ) 때문이다.
2) 사사가 죽고 나자, 이스라엘 백성은 어떻게 삽니까(19절)?
– 이전보다 더욱 타락하여 ( )들을 섬기며 ( )을 저지른다.
3) 뉘우치지 않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은 어떤 결정을 내리십니까(20-23절)?
– 그들을 시험하기 위해 ( )을 쫓아내지 않으신다.
적용2.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구원과 은혜를 경험하고도 다시 죄악을 저질렀습니다. 마음에 심긴 죄를 뿌리 뽑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내 삶에 거머리처럼 달라붙어 있어서 좀처럼 떨쳐 버리기 힘든 죄는 무엇인지, 왜 그렇게 어려운지 나눠 봅시다. 그런 죄를 끊어 낸 경험이 있다면 서로 나눠 봅시다.
적용3. 하나님은 이방 민족을 쫓아내지 않으심으로써 이스라엘 백성에게 ‘죄의 유혹을 이길 기회’,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할 기회’를 주셨습니다. 이스라엘에게 남은 ‘시험’은 영적 악순환을 끊어 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하나님이 내게 주신 ‘승리’와 ‘순종’의 기회는 무엇인지, 그것을 통해 내가 이뤄야 할 ‘승리’와 ‘순종’은 무엇인지 나눠 봅시다.
▶ 마음을 모아 <함께 기도>
개인: 성공과 번영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고 하나님만 믿고 사랑하게 하소서.
공동체: 전대중앙교회 공동체가 죄와 싸우는 공동체, 참된 회개와 회복이 있는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