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재열 목사 / 마가복음 5:25-34

금주는 명절주간입니다. 고향에 갈 때는 대게 금의환향을 생각합니다. 그런데 막상 고향에 갈려니 온몸은 병들었고 사회에서는 낙인이 찍혔고 가진 돈마저 없다면 어떻겠습니까? 본문에 명절은 아니지만 그런 사람이 등장합니다. 온몸이 병들어 만신창이가 되었습니다. 그 사람이 바로 본문 성경에 나오는 혈루증 든 여인입니다.

  1. 절망에 빠진 혈루증 든 여인

당시 유대 사회에서 여인의 혈루증은 저주받은 부정한 사람으로 낙인 되었습니다. 사람들과 격리하여 생활해야만 했습니다. 그가 만진 질그릇 깨뜨려서 버렸고 나무 그릇은 씻어야 했습니다. 결혼도 못 했고 사회에서 멸시 천대를 받았습니다. 심지어 성전출입도 할 수 없었습니다. 혈루증 든 여인은 12년간 병으로 시달리면서 많은 의사에게 괴로움을 당했습니다. 가진 돈도 모두 써버렸습니다.

  1. 예수님에 대한 소문을 들었음

고통 중에 있던 혈루증 든 여인은 예수님에 대한 소문을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예수님이 행하신 일에 대한 소문은 가나 혼인 찬치의 기적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나환자를 고치신 기적과 백부장 하인의 중풍병을 고치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1. 혈루증 든 여인은 예수님의 옷에만 손을 대도 낫겠다는 믿음을 가짐

혈루증 든 여인은 메시야에 대한 믿음을 가졌습니다. 예수님의 능력을 믿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이동 중이었습니다. 회당장 야이로의 집으로 가고 있었습니다. 기회는 내가 붙들어야 합니다. 시간은 가만두면 흘러갑니다. 시간을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1. 혈루증 든 여인은 예수께로 왔음

혈루증 든 여인은 있는 모습 그대로 왔습니다. 돈이 없어도 왔습니다. 부정한 몸이었음에도 예수님께 왔습니다. 혈루증 든 여인은 예수님의 옷에 손을 대었습니다. 순간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즉시로 고침 받았습니다.

  1. 누가 내 옷에 손을 대었느냐고 물으신 예수님

예수님은 자신의 몸에 누가 손을 대었는지 모르고 계셨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모든 것을 알고 계셨습니다. 여인을 확인한 것은 교훈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억눌려 살았던 여인이 정상적인 사회인이 되게 하려고 만인에게 공포한 것입니다.

  1. 예수님의 칭찬과 축복을 받은 여인

혈루증 든 여인은 치유도 받고 구원의 축복도 받았습니다. (막5:34)“예수께서 이르시되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 혈루증 든 여인은 평안의 복도 받았습니다.

(맺는 말)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만신창이가 되었던 여인이 예수님을 만나 구원과 참 평안을 얻었습니다. 내가 지금 만신창이가 되었습니까? 예수님만 만나면 만사가 해결됩니다. 오늘도 갈릴리로 가고 계시는 예수님을 어떻게 만날 수 있습니까? 기도로 만날 수 있습니다. 말씀을 통해 만날 수 있습니다. 예배를 통해 만날 수 있습니다. 매일 예수님과 만남과 교제를 통하여 늘 기적의 삶을 사는 교우들이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아멘

<구역 그룹토의-적용>

① 지난 한 주간 동안 가장 감사했던 일은 무엇입니까?

② 오늘 본문과 설교에서 은혜받은 것을 이야기해봅시다.

③ 부정하게 여겼던 혈루증 든 여인의 당시 상태를 이야기해봅시다.

④ 혈루증 든 여인은 무슨 생각으로 예수님의 옷에 손을 대었습니까?

⑤ 우리는 어떻게 예수님을 만날 수 있습니까?

댓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