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 나오는 모든 인물들은 장차 오실 메시야의 그림자입니다. 성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가장 많이 닮은 사람 중의 하나가 요셉입니다. 성경에 나오는 족장들 중에 가장 긴 이야기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요셉의 이야기입니다. 요셉은 애굽의 총리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요셉의 과거는 억울한 일들로 가득 차있었습니다.

  1. 아버지의 사랑을 받고 자란 요셉

요셉은 11째 아들이었으므로 아버지의 편애를 받았습니다. 형들의 11볏단이 자기에게 절하는 꿈과 해 달 11별 꿈을 반복해서 꾸게 되어 형들의 미움을 받고 아버지에게까지 야단맞았습니다. 아버지 신뢰를 받고 헤브론에서 세겜까지 100㎞ 되는 거리를 심부름을 갔습니다. 형들을 찾을 수 없자 세겜에서 도단까지 갔습니다.

  1. 억울한 일을 당한 요셉

요셉는 구덩이에 던져졌습니다. 구덩이는 죽음의 장소입니다. 다시 형들의 미움을 받아 먼 나라에 인신매매로 팔려갔습니다. 요셉은 시위대장 보디발의 집에서 종살이를 했습니다. 요셉은 누명을 쓰고 억울하게 감옥에 갇혔습니다. 노예 감옥은 죽음과 같은 것입니다.

  1. 요셉에게 닥친 위기

요셉은 가족과 연락이 끊겼습니다. 요셉은 제3국에서 완전히 인맥이 끊어졌습니다. 17세 어린 나이에 사회적인 경험도 없었습니다. 요셉은 가진 돈도 전혀 없었습니다.

  1. 요셉에게 일어난 변화

그러나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을 이방 사람이 보았습니다. (39:3)“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요셉은 가는 곳마다 신임을 얻었습니다. 가정에서 총무가 되었습니다. (39:4)“요셉이 그의 주인에게 은혜를 입어 섬기매 그가 요셉을 가정 총무로 삼고 자기의 소유를 다 그의 손에 위탁하니 감옥에서도 총무가 되었습니다. 요셉은 가는 곳마다 형통했습니다. 요셉은 출세할 수 있는 절묘한 기회에 하나님의 이름을 높였습니다. 바로왕의 /굼을 해석할 때 하나님께서 대답해주신다고 했습니다. (41:16)“요셉이 바로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바로에게 편안한 대답을 하시리이다요셉은 바로 왕의 마음을 감동시켰습니다. 요셉은 애굽의 총리가 되었습니다. 요셉은 원수 갚는 것을 하나님께 맡겼습니다.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믿었습니다. (45:8)“그런즉 나를 이리로 보낸 이는 당신들이 아니요 하나님이시라 하나님이 나를 바로에게 아버지로 삼으시고 그 온 집의 주로 삼으시며 애굽 온 땅의 통치자로 삼으셨나이다

  1. 성도가 가져야 할 신앙

우리는 건강한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성도가 영적으로 건강하면 모든 시험을 이길 수 있습니다, 성도는 오뚜기 같은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에 대한 절대주권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는 겨자씨 같은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겨자씨 같은 믿음은 살아있는 믿음입니다.

       (맺는 말)

사랑하는 전대중앙교회 성도여러분~! 억울한 일을 당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이 함께 하실 기회입니다. 어떤 억울한 일을 당하더라도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믿고 믿음으로 승리하는 교우들이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구역 그룹토의-적용>

① 지난 한 주간 동안 가장 감사했던 일은 무엇입니까?

② 오늘 본문과 설교에서 은혜 받은 것을 이야기해봅시다.

③ 요셉의 가정에 대하여 아는 대로 이야기해봅시다.

④ 요셉이 당한 억울한 일은 어떤 것이었습니까?

⑤ 우리가 가져야할 신앙은 어떤 것인지 서로 이야기해봅시다.

댓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