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재열 목사 / 열왕기하 19:14-19

히스기야 왕은 25세에 즉위하여 29년간 유다를 통치했습니다. 히스기야 왕은 선친 때 세운 우상들을 제거하고 개혁정치를 했습니다. 그런데 히스기야는 앞뒤가 막히는 풍전등화의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1. 히스기야 왕의 선친은 아하스 왕이었습니다.

선친 아하스왕은 다윗의 길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아하스는 자기 아들을 우상에게 인신제사로 드렸습니다. 아하스는 앗수르의 다메섹에 갔다가 신전의 모양을 보고 돌아와 우상제단을 만들어 섬겼습니다(왕하 16:10).

  1. 히스기야 왕은 개혁정치를 했습니다.

다윗의 길을 갔으므로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했습니다. 산당들을 제거했습니다. 이때까지 분향하며 우상처럼 섬기던 모세의 놋뱀을 부수었습니다. 하나님만 의지하고 하나님과 연합하였습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 어디로 가든지 형통했습니다(왕하 18:7).

  1. 히스기야 왕은 앗수르 왕 산헤립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앗수르 수장 랍사게의 온갖 모욕적인 말을 들었습니다. (랍사게= 술을 따르는 수장의 직위) 랍사게는 히스기야의 말을 듣지 말고 내게 항복하라고 했습니다. 말 2천 마리를 주면 몰 수 있겠느냐고 비아냥거렸습니다. 랍사게는 성벽이 포위되고 양식이 떨어지면 너희들은 자기의 대변을 먹게 되고 자가의 소변을 마시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랍사게는 입으로 할 수 있는 모든 말을 뇌까렸습니다.

  1. 위기에 처한 히스기야 왕의 기도

앞뒤가 막혔을 때 히스기야 왕은 제일 먼저 성전으로 들어갔습니다. 중직자들을 이사야 에게 보내어 기도를 요청했습니다. 진퇴양난의 길에서 히스기야 왕은 옷을 찢고 베옷을 입고 겸손한 기도를 드렸습니다. 앞뒤가 막혀있는 상황을 솔직하게 기도드렸습니다(왕하 19:3). 앗수르 수장 랍사게가 모욕적으로 히스기야 왕에게 쓴 편지를 성전에서 하나님 앞에 (파님=얼굴) 펴놓고 기도했습니다.

  1. 히스기야 왕 진퇴양난 중에 하나님의 응답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산헤립 때문에 기도하는 것을 들었노라고 했습니다(왕하19:20). 히스기야는 하나님의 응답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응답으로 마침내 밤에 여호와의 사자가 나와서 18만 5천 군사를 모조리 물리쳤습니다.

이 밤에 여호와의 사자가 나와서 앗수르 진영에서 군사 십팔만 오천 명을 친지라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보니 다 송장이 되었더라(왕하19:35)

앗수르 왕 산헤립은 본국으로 돌아가 왕위를 찬탈하려는 아들 아드람멜렉과 사레셀에게 살해당하고 다른 아들 에살핫돈이 왕이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전대중앙교회 성도여러분~! 악인의 형통은 일시적입니다. 앞뒤가 막혔을 때 기도하는 것과 찬송하는 것을 계속하여 여호와의 열심을 통한 기적을 체험하는 교우들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아멘

<구역 그룹토의-적용>

① 지난 한 주간 동안 가장 감사했던 일은 무엇입니까?

② 오늘 본문과 설교에서 은혜 받은 것을 이야기해봅시다.

③ 히스기야 왕은 어떤 개혁정치를 했습니까?

④ 앗수르의 랍사게는 어떻게 유다를 비방했습니까?

⑤ 히스기야 왕은 어떻게 하나님의 응답을 받았습니까?

댓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