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열고 <찬양과 나눔>
○ 찬양 <찬 217장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복음송: 주가 일하시네>
○ 상황과 형편의 어떠함에 상관없이 오직 하나님께만 시선을 고정하기로 결단하는 한 주간이 되셨나요? 한 주 동안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가 있다면 한 가지씩 나누어 봅시다.
▶ 마음을 다해 <말씀 관찰과 적용>
Q1. 예루살렘으로 향한 여정의 마지막 지점인 여리고에 예수님께서 당도하셨습니다(1-4절).
1) 여리고에 도착한 예수님을 가장 먼저 환대한 사람은 길가에서 구걸하던 맹인이었습니다(눅 18:35, 38). 예수님을 간절히 보고 싶어 한 이는 누구입니까(2, 3절)?
여리고의 ( )이자 ( )인 ( ).
2) 삭개오는 예수님을 보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습니까(4절)? 이에 예수님은 어떻게 반응하셨습니까(5절)?
① 미리 ( )에 올라가서 기다림.
② 멈춰서 그를 주목하여 부르시고 그의 ( )에 유하겠다고 공언하심.
적용1. 예수님을 보려고 한 삭개오의 열정만큼이나 ‘잃어버린 자’인 삭개오를 찾고 싶은 예수님의 마음도 간절했음을 봅니다. 우리 주님은 이처럼 매우 작은 갈망, 결심만으로도 기뻐하십니다. 무엇이 주님을 향하여 나아가겠다는 나의 결심을 가로막고 있습니까? 구역 식구들과 함께 나누어 봅시다.
Q2. 예수님께서는 군중들의 수근거림에도 불구하고 삭개오의 집에 머무십니다(5-10절).
1) 예수님께서 부르시자 삭개오는 어떻게 반응합니까(6, 8절)?
① 나무에서 ( ) 내려와 예수님을 자기 ( )으로 영접함.
② 자원하여 소유의 ( )을 가난한 자에게 내놓고, ( ) 것은 네 배나 갚겠다고 결단함.
2) 삭개오의 고백에 예수님은 어떻게 응답하셨고(9절), 자신이 온 목적을 무엇이라고 밝히십니까(10절)?
① 오늘 ( )이 이 집에 이르렀고 삭개오를 ( )의 자손이라 선언하심.
② ( ) 자를 찾아 ( )하기 위해 오셨다고 말씀하심.
적용2. 삭개오의 결단은 말로만의 회개가 아닌 실천 있는 회개였습니다. 재물 때문에 근심하며 떠난 부자 관원(눅 18:23)과 달랐습니다. 주님을 따르기로 결단한 후, 구체적으로 바뀐 내 삶의 자리가 있습니까? 기억나는 것이 있다면 서로 나누어 봅시다.
적용3. 예수님에게 삭개오는 비록 세리이고 부자이면서 죄인으로 불렸지만, 잃어버린 자로 인식하셨습니다. 삭개오를 찾아 구원한 예수님은 오늘도 우리를 통해 잃은 자를 찾기 원하십니다. 내가 주의 이름으로 찾아야 할 ‘잃은 자’는 누구입니까?
▶마음을 모아 <함께 기도>
개인: 어린아이와 같은 삭개오의 갈망과 열망을 회복하게 하소서
공동체: 개인주의로 인해 소원해 지고 소외된 지체들과 이웃을 살피는 전대중앙교회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