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열고 <찬양과 나눔>
○ 찬양 <찬 337장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복음송: 나는 믿네>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직분자를 세우는 일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전대중앙교회를 위해 귀한 일들을 더 많이 감당할 수 있도록 위해 기도하는 한 주간이 되셨나요? 한 주 동안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가 있다면 한 가지씩 나누어 봅시다.
▶ 마음을 다해 <말씀 관찰과 적용>
Q1. 그리스도인에게도 여러 가지 시험(시련)이 닥칩니다(2, 12절).
1) 시험을 당할 때 어떻게 해야 합니까(12a절)?
– ( )을 참고 견디어내야 한다.
2) 주님은 시험을 인내하는 자에게 어떤 복을 주십니까(12b절)?
– 약속하신 생명의 ( )을 주실 것이다.
적용1. 우리가 힘겹게 지나 왔던 코로나 팬데믹 상황처럼, 시련은 우리를 한계 앞에 세웁니다. 지난 인생길에서 내 한계를 알게 해준 시련이 있다면 이야기해봅시다. 그 시련을 어떻게 견뎌냈는지, 또 시련이 준 유익은 무엇인지도 함께 나눠봅시다.
Q2. 시험 실패의 원인을 하나님께 돌릴 수는 없습니다(13, 14, 17절).
1) 시험과 관련하여,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13,17절)?
① 13절 – 친히 아무도 ( )하지 않는 분이다.
② 17절 – 변함도 없고 회전하는 ( )도 없는 신실하신 분이다.
2)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무엇 때문입니까(14절)?
– 자기 ( )에 이끌려 ( )되는 것이다.
적용2. 유혹에 빠졌다면 그것은 하나님 탓이 아니라 욕심에 이끌린 내 탓입니다. 나는 죄의 유혹에 실패한 원인을 자기 ‘안’이 아닌, ‘밖’에서 찾고 있진 않습니까? 하나님이나 환경을 탓하며 자신의 잘못을 정당화하려 한 적이 있다면 솔직히 나눠봅시다.
Q3. 통제되지 않은 욕심은 어떻게 됩니까(15절)?
– 그 ( )이 실행되어 ( )로 자라고 결국 돌이킬 수 없는 파국에 이르게 된다.
적용3. 마음에 새겨진 말씀(참조. 1:21)은 생명을 낳지만, 마음에 품은 욕심은 사망을 낳습니다. 그러니 늘 말씀 앞에 나를 세워 그릇된 욕망을 살펴야 합니다. 주님은 나에게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내려놓고 어디에서 돌아서라고 하십니까?
▶마음을 모아 <함께 기도>
개인: 시험을 견디고 욕심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공동체: 주께 받은 좋은 은사와 선물로 빛 가운데 전대중앙교회 공동체와 제 자신을 온전히 세우게 하소서.